자기계발/취업 준비

기업분석 간단 방법

이자다 2024. 1. 11. 11:57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93wPTJ879ng

 

위 영상을 보고 입사지원서를 넣을 기업들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웠고 이를 여기에 정리한다.

 

 

 

1. 지원할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사 소개, 기업 소개를 보고 이 회사가 뭘 하는 회사인지, 뭘 팔아 수익을 만들어내는 회사인지 파악하고 대표이사 이름도 알아낸다.

 

 

2. 대표이사 이름을 네이버에 검색한다 (예: 한샘 김진태). 뉴스탭에서 3개월 필터를 걸어두고 기사들을 살펴본다.

 

가장 중요한 기사는 1. 신년사 2. 언론사의 대표 인터뷰 이 두개인데 이 기사들에는 기업 분석에 필요한 내용들이 전부 들어가 있어 이 기사들이 나오면 기업 분석이 끝났다고 보면 된다.

 

기사에서 살펴볼 점은 회사의 최신 상황, 투자 경향 등이다.

 

 

3. 네이버에 기업의 매출을 검색한다 (예: 한샘 매출). 검색해서 나온 뉴스들을 살펴본다. 기사에서 매출 하락 등의 매출 변화의 원인 등을 분석을 해놨다. DART에서는 어려운 용어와 재무재표가 나오는데 이것들을 보는 것이 어려워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DART를 보는 것보단 초보자는 기자들이 정리해둔 기사를 보는 것이 낫다.

 

 

4. The Bell이라는 언론사에서 가끔 한 회사에 대해 길고 자세하게 기사를 작성하는데 분석할 회사에 대한 기사가 있다면 참고하기 좋다.

 

 

이렇게 기업을 분석하는건 좋은데 이후 자소서에 해당 기업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써넣는 경우가 많다. 자소서는 자신을 어필해야지 기업에 대한 내용을 읊는 건 면접관이 원하는 내용이 아니니 이 점을 유의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