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두의 파이썬 day15인 타자 게임 만들기를 해봤다.
time 모듈에 좀 더 익숙해진 것 같다.
이번 챕터에서 배운 것을 아래에 정리해둔다.
import random
import time
wordList=["cat", "dog", "fox", "monkey", "mouse", "panda", "frog", "snake", "wolf"]
qnum=1 #문제 번호
print("[타자게임] 준비되면 엔터!")
input() #무언가를 입력받아야 넘어가는 함수. 엔터를 쳐야 다음으로 넘어간다.
start=time.time() #시작시간 기록
q=random.choice(wordList) #무작위 선택
while qnum<=5:
print("*문제", qnum)
print(q)
x=input()
if q==x:
print("통과!")
qnum=qnum+1
q=random.choice(wordList)
else:
print("오타! 다시 도전!")
end=time.time() #종료시간 기록
et=end-start
et=format(et, ".2f") #포맷 함수. 타자시간을 저장하는 et변수가 소숫점 2자리까지 표시하도록 포맷을 변경.
print("타자시간 :", et, "초")
오늘 작성한 타자 게임 코드에서 주목할 점은 format 함수이다. 모두의 파이썬 교재는 입문자용으로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format함수에 대해 거의 나와있지 않아 내가 개인적으로 찾아봤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format함수의 사용법은 값 대입 사용법과 포맷 변경법으로 총 두가지가 있다.
포맷 변경법은 다음과 같다
A=format(50000, ",")
print(A)
#실행하면 50,000 이 출력된다. 50000이 콤마(',')를 사용하도록 포맷(형식)을 변환한 것이다.
값 대입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print('숫자: {}, 실수: {}'.format(5, 0.5))
# 숫자: 5, 실수: 0.5 가 출력된다.
print('실수: {1}, 숫자: {0}, 문자열{2}'.format(5, 0.5, '홍길동'))
# 실수: 0.5, 숫자: 5, 문자열: 홍길동 이 출력된다.
이렇게 format함수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다.
반응형
'프로그래밍 > 파이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크롤링을 할 때 법적으로 주의해야 하는 사항 (0) | 2023.03.07 |
---|---|
파이썬 웹 크롤링 학습 과정 (0) | 2023.03.07 |
for문으로 중첩 리스트 만들기 (0) | 2023.03.05 |
모두의 알고리즘 - 리스트 공부 (0) | 2022.05.09 |
[파이썬 공부] AttributeError의 원인과 해결 과정 (0) | 2021.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