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파이썬 공부

[파이썬 공부] Python 타자 게임 만들기와 format 함수

이자다 2021. 12. 28.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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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파이썬 day15인 타자 게임 만들기를 해봤다. 

time 모듈에 좀 더 익숙해진 것 같다.

이번 챕터에서 배운 것을 아래에 정리해둔다.

import random
import time

wordList=["cat", "dog", "fox", "monkey", "mouse", "panda", "frog", "snake", "wolf"]

qnum=1  #문제 번호

print("[타자게임] 준비되면 엔터!")
input()                #무언가를 입력받아야 넘어가는 함수. 엔터를 쳐야 다음으로 넘어간다.
start=time.time()      #시작시간 기록

q=random.choice(wordList)   #무작위 선택
while qnum<=5:
    print("*문제", qnum)
    print(q)
    x=input()
    if q==x:
        print("통과!")
        qnum=qnum+1
        q=random.choice(wordList)
    else:
        print("오타! 다시 도전!")

end=time.time()   #종료시간 기록
et=end-start
et=format(et, ".2f")  #포맷 함수. 타자시간을 저장하는 et변수가 소숫점 2자리까지 표시하도록 포맷을 변경.
print("타자시간 :", et, "초")

오늘 작성한 타자 게임 코드에서 주목할 점은 format 함수이다. 모두의 파이썬 교재는 입문자용으로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format함수에 대해 거의 나와있지 않아 내가 개인적으로 찾아봤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format함수의 사용법은 값 대입 사용법과 포맷 변경법으로 총 두가지가 있다.

 

포맷 변경법은 다음과 같다

A=format(50000, ",")
print(A)
#실행하면 50,000 이 출력된다. 50000이 콤마(',')를 사용하도록 포맷(형식)을 변환한 것이다.

 

값 대입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print('숫자: {}, 실수: {}'.format(5, 0.5))
# 숫자: 5, 실수: 0.5 가 출력된다.

print('실수: {1}, 숫자: {0}, 문자열{2}'.format(5, 0.5, '홍길동'))
# 실수: 0.5, 숫자: 5, 문자열: 홍길동 이 출력된다.

이렇게 format함수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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